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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미국대안학교 마그넷학교 > > - 미국의 대안학교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구체적은 운영방식은 주 마다, 학교구마다 다르다. > > 따라서 이렇게 다양한 미국의대안학교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우리 실정에 맞는 대안학교 설립방안을 모색하는데 많은 시사점과 정보를 > >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 > 미국의 많은 주에서 학교구마다 일련의 대안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대안학교의 발전과 운영을 촉진하기 위한 > > 재정적 유인책을 제공하기도 한다. > > 1997년 현재 37개 주와 콜럼비아 구에서 사실상 주의 규칙과 규정의 통제를 받지 않을 수 있는 공립학교 설립을 허용하는 학교법을 통과시켰다. > > 대안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에는 대안학교(alternative schools), 마그넷학교(magnet schools), 협약학교(charter schools) 등이 있다. > > 대안학교라는 이름은 일반적으로 몬테소리학교, 열린학교, 벽없는 학교, 무학년제학교 등 교수-학습 방법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을 지칭한다. > > 마그넷학교는 전형적으로 이질적인 학생 인구 구성을 유지하며 학문, 진로, 직업적 주제에 따라 특성화되어 있는 학교를 의미한다. > > 협약학교는 학교공동체와 교육행정 당국 사이에 체결한 법적 합의 문서인 협약을 통하여, > >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의 개선에 대한 책무성을 실현한다는 전제 아래 교육과정, 재정, 인사 등의 학교 운영 전반에 관하여 자율성을 보장받은 > > 학교를 말한다. > > *마그넷 학교의 실태 > > 마그넷학교는 1960년대 인종통합정책의 일환으로 출발한 학교이다. > > 대도시 지역에 흑인들이 몰려 들자 백인들은 교외로 빠져 나가고 대도시 학교는 흑인들로, 교외 학교는 백인들로 채워져 공립학교에 인종 분리 > > 현상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 > 학교구와 연방법원은 인종 분리를 완화시키기 위한 정책으로 백인과 소수민족 학부모들이 자발적으로 선택할 만큼 매력있는 교육프로그램을 > > 운영하는 학교를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즉, 초기의 마그넷학교는 백인들이 교외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편으로 설립되었다. > > 마그넷학교는 인종통합에 가장 효과적인 제도일 뿐 아니라 미국에서 가장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학교에 속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 1996년 현재 수백개의 학교구와 4,000개 이상의 학교가 마그넷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도시 학교구에서는 행정, 교통, 학교선발체제 > > 등에 있어서 복합적으로 지원받는 마그넷 학교 프로그램을 몇 십개씩 발전시켜 왔다. > > 최근에는 거의 모든 대도시 학교구에서 교육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학부모, 교사, 학생들에게 보다 광범위한 선택의 여지를 제공하기 위해 > > 마그넷학교를 활용하고 있다. > > 많은 학교구에서 전체 학생 인구의 5-20%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마그넷학교, 대안학교, 또는 위기극복센터(at-risk center)에 등록해 있다. > > 현대의 마그넷학교는 고등학교 졸업에 필요한 일반적인 과정에 덧붙여 진로, 직업, 예술, 환경 등 특수한 주제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을 > > 운영하고 있다. > > 즉, 학생인구의 통합, 고교 필수과정, 진로개발의 세 기능을 모두 수행하고 있는 셈이다. > > 마그넷학교는 기업과 지역사회집단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공립교육에 참여할 것을 촉진시키고 있다. > > 예컨대 학교-일터 파트너쉽, 기업-교육 원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업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학교구와 개별학교에 투입하도록 한다. > > 종종 통상부가 경영 지향 마그넷학교를 지원하기도 한다. > > 휴스턴에서는 마그넷학교가 베일러 의료센터(Baylor Medical Center)와 세계무역센터(World Trade Center) 내에 위치하여 이 기관들의 자원을 > > 활용하고 있으며 로스앤젤레스에서는 마그넷학교가 방송국 내에 위치해 있기도 하다. > > 이와 같은 기업과 교육의 결합된 지원은 학교와 도시 지역을 부흥시키는 강력한 힘이 되어 왔다. > > 기업-교육의 파트너쉽 결과 특수 진로와 직업에 초점을 맞춘 마그넷학교가 발전하게 되었다. > > 이와 같은 새로운 마그넷학교는 매우 성공적이어서 ‘마그넷’이라는 용어의 의미가 ‘인종통합학교’에서 특정 진로와 직업을 강조하는 학교를 > > 지칭하는 것으로 변화했다. > > 현재 마그넷학교는 석유화학공학, 보건 관련 직업, 예술 실기, 사법, 라디오와 텔레비젼 방송, 패션과 디자인, 환경학, 국제학, 법과 공공서비스, > > 의료직, 교사직 등 다양한 분야의 진로에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 *마그넷 학교의 효과 > > 마그넷학교는 수적으로 많고, 도시에 위치해 있으며, 인종통합과의 관련성 때문에 면밀하게 연구되어 왔다. > > 마그넷학교는 우선 인종통합에 효과적인 제도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ABT Associates, 1978). > > 또한 연구 결과들은 마그넷학교가 학교 폭력과 학생들의 파괴적인 행동을 현저하게 감소시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 일반 공립학교에 비해 대부분의 마그넷학교는 출석률도 높고 특별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수도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고하고 있다. > > 학생들의 자아개념도 개선되고 있으며, 학교에 대한 태도도 보다 긍정적이 되어가는 것으로 나타난다. > > 최근의 연구들은 보다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하고 있다. 마그넷학교가 성숙해 가고 진로와 직업에 초점을 맞춘 고도로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 > 개발해 감에 따라 학생들의 학업성취는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 > 가장 최근의 연구에서 마그넷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공립종합고등학교나 교구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Gamoran, 1996). > > 1980년대 로스엔젤레스와 뉴욕의 두 개 주에서 실시한 주요 학교 평가 사업에서 마그넷학교의 긍정적인 효과가 명료하게 드러났다. > > 로스엔젤레스에서는 실제로 모든 마그넷 프로그램 학생들이 읽기와 수학 성취도에서 해당 학교구와 전국적 평균 수준 이상을 나타내었으며, > > 마그넷 프로그램에 더 오래 노출되어 왔을수록 상대적인 성취도는 더 높고 학교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뉴욕에서도 이와 유사한 결과가 나타나 연구자들은 마그넷학교가 초등과 중등 수준 모두에 있어, > > 그리고 소수민족 학생과 주류 학생 모두에게 읽기와 수학에서 더 높은 성취도를 이룩하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 > 거의 모든 학부모와 교사가 자신들의 마그넷학교에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Estes et al., 1990). > > 그러나 이와 같은 긍정적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몇가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 > 그중 하나는 중등 마그넷학교의 과반수와 초등 마그넷학교의 4분의 1정도가 어떤 형태의 입학시험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 > 특성화된 교육과정이 특정 유형의 학생들을 유치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많은 마그넷학교들이 자신들이 추구하는 이념에 적합한 학생들을 > > 찾아서 선발하기 위해 입학시험을 활용한다. > > 다른 전통적 공립학교나 대안공립학교중 입학시험을 실시하는 학교는 거의 없고, > > 협약학교는 어떤 시험이나 선발 절차도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 있다. 선별적 입학 허가는 기회 균등을 제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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