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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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프랑스 프레네 교육법 > > 프랑스 남부 항구 도시 마르세유 트레이 초등학교 5학년 조아나(10)는 주말마다 담임선생님 보라코린(여)과 '협상'한다. > > 매일 1시간씩 주어지는 자율학습 시간에 어떤 과목을 얼마나 공부할 것인지, 친구들을 위해 학교에서 어떤 일을 맡아야 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다. > > 조아나는 협상 결과를 '계약서'로 작성했다. > > 계약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 '△ 월 : 철자연습용 문제지 2쪽, 작문 1편 완성 > > △ 화 : 철자연습용 문제지 2쪽, 수학 문제지 2쪽 > > △ 수 : 휴일 > > △ 목 : 철자연습용 문제지 2쪽, 수학 문제지 1쪽, 응용수학 문제지 1쪽, 기하학 문제지 1쪽 > > △ 금 : 철자연습용 문제지 2쪽, 기하학 문제지 1쪽 > > △ 기타 : 책 2권 읽기. 학급회의 때 서기로 봉사하기…' > > 조아나는 교사가 짠 시간표에 따라 공부하지 않는다. 흥미가 있어 좀더 깊이 공부해보고 싶은 과목과 반대로 보충 학습이 필요한 부분을 스스로 > > 판단해 학습 계획을 세운다. > > 자율과 책임을 중시하는 것이 프레네 교수법의 특징이다. > > - 계약서를 쓰는 아이들 > > 프레네 교수법을 사용하는 초등학교 학생들은 일주일 동안의 학습 및 활동 계획을 세워 담임선생님에게 보여준다. > > 담임선생님은 계획서를 훑어보고 보완할 점이 있으면 학생과 상담한 뒤 합의 내용을 '계약서'로 작성한다. > > '계약서'라고 부르는 이유는 약속 위반에 대해 책임을 묻겠다는 뜻에서다. > > 계약서대로 했는지, 할 일을 다음 요일로 미뤘는지, 아예 하지 않았는지를 학생 스스로 계약서에 표시해야 한다. > > 계약서 아래에 자신의 일주일을 평가하는 항목과 학부모가 평가하고 서명하는 칸을 두어 스스로 약속에 얼마나 충실했나를 정리할 수 있도록 > > 하고 있다. > > "코린 교사는 "학생들마다 관심 분야와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인 시간표를 적용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면서 > > "'계약서'는 스스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법을 배우고 책임감을기르는데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 > - 공부에는 동기 유발이 중요 > > 프랑스 남부 휴양도시 엑스앙프로방스의 마레샬 초등학교. 이 학교 1학년생은 부활절 방학을 며칠 앞두고 > > 프랑스어 시간에 '부활절 달걀 만드는 법'을 배웠다. 학생들은 교사가 나눠준 복사물을 떠듬떠듬 읽어 내려갔다. > > 부활절 달걀의 유래에서 시작해 만드는 절차를 담은 복사물은 1학년생들이 읽기 힘든 단어투성이였다. > > "프레네 학교에서는 난이도에 따라 배우는 순서를 정하지 않습니다. 학생들은 흥미를 느끼면 어려워도 기를 쓰고 > > 알려고 들지만 재미가 없으면 아무리 쉬워도 딴전을 피우거든요." > > 생물 시간에 현미경 사용법을 배울 때도 마찬가지. 학생들에게 현미경을 하나씩 준 뒤 스스로 작동법을 찾도록 > > 내버려둔다. 이리저리 작동해보다 지칠 때쯤이면 호기심은 극도에 달하며 이때서야 교사가 개입한다. > > 배운다는 것은 문제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며 문제를 만들어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는 것. > > - 나의 책임 > > 프레네 학교에서는 학생들 모두 학교를 위해 스스로 선택한 ‘책임’이 한가지씩 있다. > > 예를 들면, 학교에 오는 전화받기, 쓰레기 줍기, 과학시간에 쓰일 시험도구들을 정리하는 일등이 있다. > > - 경쟁. 지식위주의 교육 탈피 : ‘현장’교육 중시 > > 프레네는 프랑스의 대표적 대안교육이다. > > 1920년대 이 교수법을 창안한 개혁적 교육 운동가 셀리스틴 프레네의 이름에서 따왔다. > > 대안교육이 대부분 사립학교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과 달리 프레네는 공립 초등학교에서 시도되는 교수법이다. > > 프레네 교육이 독립된 학교에서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정형화된 틀이 아닌 커다란 방향성만 제시하고 > > '현장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구체적 운영 방식은 교사마다 학교마다 다르다. > > 교사들은 수업이 없는 수요일이나 주말을 이용해 프레네 교수법을 배우고 이를 학교 현장에서 실험한다. > > 학교에 따라 1, 2개 학년에서 프레네 교수법을 활용한다. > > 모든 학년에서 프레네 교육을 하는 학교도 있다. > > 프랑스에서는 16개 학교가 프레네 교수법을 도입해 교육하고 있으며 독일 벨기에 스웨덴 스페인 등 주로 유럽에서 이 교수법을 활용하는 > > 학교들이 많다. > > 프레네 교육은 대부분의 대안 교육 운동이 그러하듯 효율과 경쟁, 지식 전수를 강조하지 않는다. > > 무슨 문제가 닥치더라도 스스로 상황을 분석하고 능력에 맞게 대응하며 자신이 한 일에 철저히 책임지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목표다. > > 특히 교육과 현실의 간극을 없애는 노력을 한다. 생활과 유리된 교과서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 > 대개는 1∼2학년, 3∼4학년이 한 반을 이뤄 수업한다. 하루 1, 2시간은 자율학습시간을 줘 혼자 계획을 세워 공부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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