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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필리핀조기유학 대안학교 발도르프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국제학교 2탄 > > 발도르프(Waldorf) 국제학교 -2탄- > > 1탄에 이어서 오늘은 발도르프 2탄을 준해 했습니다. > > 연령별로 어떻게 공부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인간 발달 단계를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로 나누고, 이 단계에 따라 물질체(Physischer Leib), 생명체(Aetherleib), > > 감성체(Astralleib), 자아(IchLeib)라는 4가지 구성체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 > > 영유아기(0~7세) > > 발도르프 교육에서 사용하는 발도르프 인형에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 위해서 눈,코,입이 명확하게 그려져있지 않다. > > 슈타이너는 영유아기, 그 중에서도 0~3세 시기를 강조했다. > > 이 시기의 아이들은 신체, 영혼, 정신이 통일되어 있는 상태이기는 하지만 그 발달단계가 다르다. > > 이 중에서도 가장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것은 신체다. > > 이 시기의 가장 특징적인 신체 발달은 이갈이인데, 생후 7년 동안 일어난 발달이 정점에 이른 것이다. > > 슈타이너의 인지학의 핵심이기도 한 ‘가시적 물질세계와 비가시적 물질세계의 연결’은 여기에도 적용된다. > > ‘영구치가 나는 것’(가시적인 상황)을 영유아에게 ‘사고할 수 있는 힘이 생겼다’(비가시적 상황)는 것으로 이해하기 때문이다.] > > 이 단계의 아이들은 아직 정신적인 측면에서 발달이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주위 환경에 보이는 것을 ‘모방(Imitation)’하려는 욕구가 있다. > > 그러므로 좋은 ‘본보기(Example)'를 제공해야한다. > > 교사는 아이들에게 모방할 만한 물리적, 심리적, 도덕적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비가시적인 환경도 포함된다. > > 또, 이 시기에는 외부적 자극에 의해 무언가를 '학습'하기보다 무엇인가에 열중하여 '충분히 노는 것'이 중요하다. > > 상상력을 자극 할 수 있는 놀잇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장난감보다는 실물을 닮은 놀잇감이 더욱 바람직합니다. > > 아동기(8~14세) > > 이 시기에는 신체, 영혼, 정신이 신체-영혼, 영혼-정신으로 나뉘게 된다. > > 이전 시기에는 ‘신체’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였지만, 아동기에는 ‘영혼’에서 가장 큰 변화가 나타난다. > > 이 시기의 아동들은 감성체가 없어 합리적인 사고가 불가능하다. > > 따라서 느낌, 감정, 상상력 등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는데, 추상적인 상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업에서는 예시나 비유를 많이 사용한다. > > 영구치가 나는 7세를 기준으로 그 전의 아이들이 보이는 것을 그대로 모방했다면, 이후의 아이들은 내적 지각을 통해 권위(Authority)에 따른다.(Discipleship) 이 때문에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8년 동안 같은 담임선생님께 모든 주요 교과를 학습하도록 한다. > > > 청소년기(15~21세) > > 이전 시기부터 분리되기 시작한 신체, 영혼, 정신이 이 시기에 완전히 분리된다. > > 서로 독립적으로 발달하면서도 유기성을 잃지는 않는다. > > 이 시기부터 과거 본인이 감각과 정신을 통해 습득했던 것에 대한 자신만의 판단이 가능해지므로 이전까지는 이해할 수 없었던 추상적인 개념, 논리적 사고 등도 가능해진다. > > 더불어 자신을 8년 동안 지도해 준 담임 교사에 대해 더 이상 권위를 느끼지 못하고 동등한 인간으로 인식하게 된다. > > 따라서 이 시기부터 교사는 조언자, 가이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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