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4-10-24 14:25
몬테소리 교육이란? 그리고 필리핀 몬테소리학교(정식인가 12학제) -2탄-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451  
필리핀 몬테소리  총정리 2탄

국내에 몬테소리 교육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교은 없습니다.

대부분 유치원에서 몬테소리 교구를 이용하여 가르치는 정도 입니다.

물론 몬테소리 교육법이라고 해서.일부 유치원에서는 원비를 2배이상 가격이 오릅니다. 

요즘은 유치원 보내기도  한달에..200만원이상 듭니다. 거기에 특별활동을 하게되면..50만원 추가되는게 현실입니다.

다른아이들도 하니 내 자식은 않할수도 없고…..

몬테소리 교육법 앞서서 말씀드렸지만. 이번에 제대로 정보 드릴까 합니다~

이유는 왜 우리아이가 유치원부터서~고등학교 졸업까지 인성,언어 에 대해서 스트래스 를 받지 않고 정상적으로 자라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몬테소리 를 검색하시면..대부분 교구, 지도자과정 연수, 일부유치원에서는 몬테소리 학습내용 이 전부입니다. 

몬테소리가 뭔지, 어떤 교육인지 정확히 알아야  아이도 행복해지고 부모인 우리도 행복해 집니다.


총정리 2탄 에 1부

역사적 배경과, 철학적 배경을 알아보겠습니다.(좀 거창하군요) 간단정리 입니다^^

•1907년 로마에서 3~7세의 도시빈민 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의 집을 창설.

• 1909년 몬테소리 교육법이 미국에서 소개되어 관심을 일으킴.

• 1910년 분열되었던 개혁파가 승리 후 종결될 때 유럽으로부터    몬테소리 교육법이 새롭게 도입.

• 1913년 몬테소리의 절정에 이르렀으나 이후 급 하강.

• 1914년 몬테소리의 장점을 인정하면서도 비판함.

• 1915년 몬테소리 운동이 분열이 일어남

• 20세기 초 미국에서의 몬테소리 꿈은 단 기간에 끝이 남.

• 20세기 중반 미국에서 몬테소리 교육법에 관심 갖음      코메니우스의 직관주의  교수방법(실물교수법)의 영향을 받았음.

• →자신의 방법과 실물교수법의 차이점을 자동교육과 결부시켜 지적한 점.

•루소의 저서 ‘에밀’에 자연주의 교육.

•프뢰벨의 생명 내부로부터의 자발적인 교육을 강조하는  ‘자기활동의 원리’, ‘자기발전의 원리’, ‘작업의 원리’영향을 받음.

•이타르(Itard)와 세강(Seguin)의 영향을 받음.

•가장 중요한 몬테소리 교육법 이란 무엇일까요?

•(크게 3가지로 간단히 요약하면)

•유아에게 준비된 환경을 제공해 주어 자발적인 자기 활동을  통해 자기 형성이 가능하도록 한 자동교육을 의미.

•몬테소리는 “교육은 태어나면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라고  주장함.

•교육이란 ‘가르침’만이 아니라 유아의 정신적 발달을 돕고  이끌어 내는 것.
 

몬테소리 교육법에 대한 목적

•교육의 목적은 정상적인 인간육성이다.

•정상적인 인간은 조화로운 인격을 지니고 있어서  신체와 정신, 인지와 정서, 사회성과 개성이 조화롭게 발달됨.

•스스로 자신의 인격을 발달시킬 가능성을 가지고 노력함.

•즉 교육은 유아의 발달 가능성에 근거해 이러한 잠재능력이  발달수준에 맞게 발휘 되도록 도와야 한다. 


몬테소리  교육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일상생활훈련                   
 
활동을 위한 준비  /  예의범절 (=사회적 관계)  /  동작의 조정과 분석  /  자신에 대한 배려(=개인관리)  /  환경에 대한 배려(=환경관리)

준비단계  ->  작업
 
사회적 예의 범절이나 규칙을 위한 활동  /  나라의 문화적 환경에 따라 달라짐  /  소근육 활동,대근육 활동

활동을 조정하는 능력, 집중할 수 있는능력  /  독립심과 바람직한 인성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는 교구가 제공
 
스스로에 대한 자심감, 자아 존중감, 자립심이 발달할 수 있도록 도움  /  자신을 둘러 싼 환경을 돌보고 보호하는 활동으로 구성
 
책상 옮기기  /  의자 옮기기  /  물 떠오기  /  걷기, 인사하기  /  감사 표현하기  /  사과하기  /  또래에게 도움 청하기  /  초대하고 초대받기
 
소 근육 활동 : 옮기기, 자르기

•대 근육 활동 : 선 따라 걷기, 실외활동

•이동활동 : 선  위를 따라 걷기, 균형 잡기

•집중하기 활동: 침묵게임
 
옷 입고 벋기  /  손 씻기, 이 닦기, 손 씻기, 이 닦기, 코 풀기  /  신발과 양말 신고 벗기  /  청소하기, 음식 준비하기, 물 따르기, 상 차리고 치우기,

동·식물 키우기, 곡물 따르기

2 감각교육                     
 
시각교구  /  촉각교구  /  청각교구  /  미각교구  /  후각교구  /  형태지각교육  /  물건의 크기, 색, 모양을 식별

• 4종류의 3종류차원지각을 위한 교구

• 색깔지각교육
 
• 근육촉각 구별을 위한 거칠고 부드러운 판.

• 입체감을 위한 교구

• 온도 감을 위한 교구

• 중량감을 위한 교구
 
• 실생활에서 나는 여러 음과 악기를 통해서 듣는 음을 구별하는 연습
 
• 기본적인 맛의 종류와 감각을 훈련.
 
• 냄새 맡기 상자에 여러 가지 구체물을 넣어 그 냄새를 구별하도록 교육
 

꼭지원기둥, 분홍탑,  빨강막대, 색판꼭지 달린 원기둥, 꼭지 없는 원기둥, 갈색 계단,  기하입체, 바구니, 촉각판 맞추기, 직물상자,

곡물 및 단추 종류 분류하기, 소리상자, 음감 벨,  맛보기 병,  후각병,  기하도형 서랍,  기하도형 카드,  직사각형 상자,  삼각형 상자,

작은 육각형 상자, 큰 육각형 상자, 직사각형 상자 

3. 언어교육     
 
구두언어교육  /  읽기와 쓰기 교육  /  노래하기    /  계절에 대해 말해보기  /  질문하기 게임  /  보고 말하기  /  경험이야기

음성  /  모래종이 글자  /  음성 사물상자  /  받아쓰기  /  자음과 모음 글자 단어카드 

5. 문화교육

사회 속의 한 집단이 함께 공유하는 새로운 세대를 받아들이고  계승하는것  /  지리  /  역사  /  생물  /  미술  /  기타

세계지도 퍼즐 지구본  /  대륙지도 퍼즐  /  색 있는 지구본 대조 지형  /  국기  / 상상의 섬  /  시간소개  /  계절소개  /  달력  /  태양계

년과 그 부분  /  역사와 문법  /  생명의 역사  /  생물과 무생물  / 5개의 척추동물  /  기본색깔  /  혼합  /  명화감상  /  음악  /  종교
 

여기까지 읽으셨으면 몬테소리의 교육의 장단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장점

•아동중심의 교육관과 교육방법의 과학화를 통해 현대 유아교육 발전의  전기를 마련

•아동의 성장과정과 법칙에 적합한 교육을 할 것을 주장하여 유아 교육의  과학화를 이룸

•아동자신이 좋아서 스스로 배우고 교정해 가는 자율교육을 목표로 함


단점

규정된 방법에 따른 규정된 교구세트의 사용은 보다 다양한 교재, 교구를 활용하여 폭 넓은 학습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지 못함.

몬테소리 학교는 중상류층의 학교체계.

교육방법이 너무 상세하고 정해져 있어서 다른 자유로운 놀이를 하는  환경에 비해 엄격함. 

그럼 몬테소리유치원의특징을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 몬테소리를 1년 이상 연수를 받은 교사가 몬테소리 교구를 가지고 수업.

• 자발적 참여를 통하여 어린이가 학습의 주체가 되는 아동중심교육.

• 교구가 일반유치원에 비해 비교 불가할 정도로 많음.

• 자유작업을 하는 활동 시간 동안 교실분위기가 조용

• 어린이에 대한 관찰기록 및 평가로 어린이 발달을 기록한 보고서를

  학부모들에게 매월 보고함.

• 개별교육

• 혼합연령교육

• 구체물 교육(감각교육)

몬테소리 교육을 받았을 때 우리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기대효과

• 개별과제를 도입하여 문제 해결능력 향상

• 일상생활과 연결된 교육으로 사회성 발달과 구체적인  대상을 경험하게 하여 현실감 키워줌

• 풍부한 교구로 호기심을 자극하여 오감을 훈련

• 노작교육을 통해 체험의 세계를 넓히고 기능교육, 시민교육, 도덕교육을 하나로 통일

• 놀이와 작업의 과정을 통해 인내심, 지구력, 온화함, 친절함, 긍정적 태도

이정도 글을읽으셨으면  몬테소리 교육법에대해서70% 이상가지고계시는겁니다.

즉 몬테소리교육은인성이중점이며, 스스로해결할수있는능력을키워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