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4-10-24 13:50
세계 대안학교 시리즈 3탄 - 미국대안학교 마그넷학교(요약)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1,753  

미국대안학교 마그넷학교

- 미국의 대안학교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구체적은 운영방식은 주 마다, 학교구마다 다르다. 

따라서 이렇게 다양한 미국의대안학교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우리 실정에 맞는 대안학교 설립방안을 모색하는데 많은 시사점과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미국의 많은 주에서 학교구마다 일련의 대안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대안학교의 발전과 운영을 촉진하기 위한

재정적 유인책을 제공하기도 한다.

1997년 현재 37개 주와 콜럼비아 구에서 사실상 주의 규칙과 규정의 통제를 받지 않을 수 있는 공립학교 설립을 허용하는 학교법을 통과시켰다.

대안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에는 대안학교(alternative schools), 마그넷학교(magnet schools), 협약학교(charter schools) 등이 있다. 

대안학교라는 이름은 일반적으로 몬테소리학교, 열린학교, 벽없는 학교, 무학년제학교 등 교수-학습 방법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을 지칭한다.

마그넷학교는 전형적으로 이질적인 학생 인구 구성을 유지하며 학문, 진로, 직업적 주제에 따라 특성화되어 있는 학교를 의미한다.

협약학교는 학교공동체와 교육행정 당국 사이에 체결한 법적 합의 문서인 협약을 통하여,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의 개선에 대한 책무성을 실현한다는 전제 아래 교육과정, 재정, 인사 등의 학교 운영 전반에 관하여 자율성을 보장받은

학교를 말한다.

*마그넷 학교의 실태

마그넷학교는 1960년대 인종통합정책의 일환으로 출발한 학교이다. 

대도시 지역에 흑인들이 몰려 들자 백인들은 교외로 빠져 나가고 대도시 학교는 흑인들로, 교외 학교는 백인들로 채워져 공립학교에 인종 분리

현상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학교구와 연방법원은 인종 분리를 완화시키기 위한 정책으로 백인과 소수민족 학부모들이 자발적으로 선택할 만큼 매력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를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즉, 초기의 마그넷학교는 백인들이 교외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편으로 설립되었다.

마그넷학교는 인종통합에 가장 효과적인 제도일 뿐 아니라 미국에서 가장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학교에 속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1996년 현재 수백개의 학교구와 4,000개 이상의 학교가 마그넷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도시 학교구에서는 행정, 교통, 학교선발체제

등에 있어서 복합적으로 지원받는 마그넷 학교 프로그램을 몇 십개씩 발전시켜 왔다.

최근에는 거의 모든 대도시 학교구에서 교육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학부모, 교사, 학생들에게 보다 광범위한 선택의 여지를 제공하기 위해

마그넷학교를 활용하고 있다.

많은 학교구에서 전체 학생 인구의 5-20%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마그넷학교, 대안학교, 또는 위기극복센터(at-risk center)에 등록해 있다.

현대의 마그넷학교는 고등학교 졸업에 필요한 일반적인 과정에 덧붙여 진로, 직업, 예술, 환경 등 특수한 주제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즉, 학생인구의 통합, 고교 필수과정, 진로개발의 세 기능을 모두 수행하고 있는 셈이다.

마그넷학교는 기업과 지역사회집단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공립교육에 참여할 것을 촉진시키고 있다.

예컨대 학교-일터 파트너쉽, 기업-교육 원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업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학교구와 개별학교에 투입하도록 한다.

종종 통상부가 경영 지향 마그넷학교를 지원하기도 한다.

휴스턴에서는 마그넷학교가 베일러 의료센터(Baylor Medical Center)와 세계무역센터(World Trade Center) 내에 위치하여 이 기관들의 자원을

활용하고 있으며 로스앤젤레스에서는 마그넷학교가 방송국 내에 위치해 있기도 하다.

이와 같은 기업과 교육의 결합된 지원은 학교와 도시 지역을 부흥시키는 강력한 힘이 되어 왔다.

기업-교육의 파트너쉽 결과 특수 진로와 직업에 초점을 맞춘 마그넷학교가 발전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새로운 마그넷학교는 매우 성공적이어서 ‘마그넷’이라는 용어의 의미가 ‘인종통합학교’에서 특정 진로와 직업을 강조하는 학교를

지칭하는 것으로 변화했다.

현재 마그넷학교는 석유화학공학, 보건 관련 직업, 예술 실기, 사법, 라디오와 텔레비젼 방송, 패션과 디자인, 환경학, 국제학, 법과 공공서비스,

의료직, 교사직 등 다양한 분야의 진로에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마그넷 학교의 효과

마그넷학교는 수적으로 많고, 도시에 위치해 있으며, 인종통합과의 관련성 때문에 면밀하게 연구되어 왔다.

 마그넷학교는 우선 인종통합에 효과적인 제도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ABT Associates, 1978).

또한 연구 결과들은 마그넷학교가 학교 폭력과 학생들의 파괴적인 행동을 현저하게 감소시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반 공립학교에 비해 대부분의 마그넷학교는 출석률도 높고 특별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수도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고하고 있다.

학생들의 자아개념도 개선되고 있으며, 학교에 대한 태도도 보다 긍정적이 되어가는 것으로 나타난다.

최근의 연구들은 보다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하고 있다. 마그넷학교가 성숙해 가고 진로와 직업에 초점을 맞춘 고도로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 감에 따라 학생들의 학업성취는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가장 최근의 연구에서 마그넷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공립종합고등학교나 교구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Gamoran, 1996).

1980년대 로스엔젤레스와 뉴욕의 두 개 주에서 실시한 주요 학교 평가 사업에서 마그넷학교의 긍정적인 효과가 명료하게 드러났다.

로스엔젤레스에서는 실제로 모든 마그넷 프로그램 학생들이 읽기와 수학 성취도에서 해당 학교구와 전국적 평균 수준 이상을 나타내었으며,

마그넷 프로그램에 더 오래 노출되어 왔을수록 상대적인 성취도는 더 높고 학교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욕에서도 이와 유사한 결과가 나타나 연구자들은 마그넷학교가 초등과 중등 수준 모두에 있어,

그리고 소수민족 학생과 주류 학생 모두에게 읽기와 수학에서 더 높은 성취도를 이룩하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거의 모든 학부모와 교사가 자신들의 마그넷학교에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Estes et al., 1990).

그러나 이와 같은 긍정적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몇가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그중 하나는 중등 마그넷학교의 과반수와 초등 마그넷학교의 4분의 1정도가 어떤 형태의 입학시험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성화된 교육과정이 특정 유형의 학생들을 유치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많은 마그넷학교들이 자신들이 추구하는 이념에 적합한 학생들을

찾아서 선발하기 위해 입학시험을 활용한다.

다른 전통적 공립학교나 대안공립학교중 입학시험을 실시하는 학교는 거의 없고,

협약학교는 어떤 시험이나 선발 절차도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 있다. 선별적 입학 허가는 기회 균등을 제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