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4-10-03 12:36
필리핀조기유학 발도르프 대안학교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국제학교 -3탄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2,317  

필리핀조기유학 발도르프 대안학교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국제학교

발도르프(Waldorf) 국제학교  -3탄-

수업방식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정규과정과는 틀리게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에포크 수업(Epochen Unterricht)

주기집중수업이라고도 불리는 에포크 수업은 동일한 과목을 매일 2시간 정도 3~6주에 걸쳐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발도르프 학교만의 특별한 수업 방식이다.

대개 언어(외국어)와 예술 교과목을 제외한 수학, 역사, 지리, 과학 등 주요과목 전체에 걸쳐 이루어지고, 특정 과목을 선정하여 매일 오전 첫 수업으로 공부한다.

에포크 수업을 오전에 시행하는 이유는 아이들의 체내 리듬을 고려한 것인데, 오전 8시부터 10시 사이의 집중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아침 첫 수업으로 100분 동안 진행한다.

에포크 수업은 아침을 여는 활동으로 시작되어 촛불밝히기, 시낭송, 노래와 연주, 간단한 오이리트미나 체조 등을 약 30분 동안 진행하고, 지난 수업에 대한 복습과 본시 수업의 순서로 이뤄진다.

아침을 여는 활동은 수면상태인 학생들의 감각을 일깨워 ‘주의(깨어 있음)’상태로 자연스럽게 만든다.

이런 방식으로 학생들은 한 과목을 3~6주동안 학습하며, 한 과목의 에포크 수업이 끝나면 다른 과목을 선택해 같은 방식으로 수업이 이뤄지고, 한 번 배웠던 과목의 주기가 돌아오면 다시 그 과목의 주기수업이 진행된다.

3~6주 정도의 시기 동안 한 교과를 집중적으로 배우기 때문에 수업에 대한 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주기가 반복되기 때문에 몰입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한 과목의 에포크 수업이 끝나면 타 교과의 에포크 수업이 진행되는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배웠던 내용을 잊게 된다.

그러나 완전히 망각하는 상태에 이르지는 않는다.

학생들은 반복을 통해서 이렇게 내면화 되어 있던 내용을 기억해내고, 조합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완전한 지식의 형태를 갖춰간다.

즉, 망각하는 것도 학습의 한 과정으로 보는 것이다.

 
오이트리미(Eurythmy)

발도르프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이기도 한 오이리트미는 그리스어로 '좋은, 조화로운'이라는 듯의 eu와 '리듬'을 의미하는 rhythm이 결합된 말이다.

다른 말로 '유리드미'라고도 불린다. 오이리트미는 내면의 소리를 몸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보이는 대화’, ‘보이는 노래’ 또는 몸으로 해석된 대화와 노래 등으로 일컬어진다.

오이리트미는 일반 무용과 달리 심리적, 영혼적, 정신적 기능을 강조한다. 인간의 정신-영혼-육체 3가지를 조화롭게 결합시키며 인간과 공간, 인간과 우주의 관계까지도 고려하기 때문이다.

슈타이너는 오이리트미를 인간의 호흡, 혈액 순환과 연관된 인간의 질적이고 내적인 활동과 관련되어있다고 보았다.

오이리트미는 전 학년의 필수과목이다.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게 만들어진 단색의 오이리트미 의상과 실내화를 착용하고 연주에 따라 몸을 움직인다.

오이리트미 또한 학생의 발달과 성장을 고려하여 수준이 점차 복잡해진다.

저학년 학생들은 간단한 움직임으로 구성된 오이리트미를, 고학년 학생들은 시, 드라마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 오이리트미를 표현한다.

오이리트미는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있어서 도움을 준다.

시, 드라마, 알파벳 등의 요소를 몸으로 표현해내면서 창의력이 신장될 뿐만 아니라 사회성도 향상된다.

공동 작업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오이리트미를 통해 사회성을 학습한다.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나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학생들의 움직임에도 관심을 갖기 때문이다.

개인과 전체의 조화를 추구하여 학생들은 협동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서로간의 유대감도 키워나간다.

교과서

발도르프 교육에서 저학년의 경우에는 정해진 교과서가 없다.

교과서를 통한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성을 제한하고 교사가 같은 내용일지라도 수업을 새롭게 구성하는 데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교사의 끊임없는 연구가 바탕이 되어 같은 내용을 가르치더라도 학생들의 발달 단계, 수준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을 이끌어나간다.

때로는 에포크 수업 때 학생들 개개인이 작성한 노트가 교과서가 되기도 한다.

 성적표

 발도르프 교육은 개별 학생의 성장을 추구한다.

따라서 학생들을 일정한 평가 방법에 의해 줄 세우는 것이 아니라 각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서 성취한 내용을 성적표에 기재한다.

특히 1-8학년까지는 8년 담임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적 성취, 발달 사항, 재능 등이 보다 세부적으로 성적표에 기재된다.

9학년부터는 전공 선생님들의 평가를 받는다.

결론적으로, 발도르프 교육에서 성적표는 학생들의 발전을 돕기 위한 가이드라인이다. 이 성적표는 1년에 한 번 배부된다.

 
졸업시험

발도르프 교육은 각 국가에서 시행하는 고등학교 졸업 시험과 별개로 졸업 시험제도를 두고 있다.

발도르프 교육에서 운영하는 1-12학년까지의 프로그램을 기존 교육 평가 시스템으로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발도르프 교육에 알맞은 고유의 시험을 마련하고 있는 것이다.

앞서 성적표 부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선별적 평가를 시행하지 않는다.

대신 학생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준다.

졸업시험도 마찬가지로 고등학교 졸업 이후 학생들의 지향점을 제시하는데, 각 학교에서 시행하는 졸업시험의 형태는 다양하다.

이 시험은 일반적으로 특정한 주제에 대해 서술하는 ‘필기시험’, 배우지 않은 텍스트를 이해하고 자기 표현로 바꾸는 ‘이해력 시험’, 마지막 학년 1년 동안 교사와 함께 다양한 방법으로 준비하는 ‘졸업논문’, 그리고 전교생 앞에서 이루어지는 ‘졸업논문 발표’로 이루어진다.

 필리핀 발도르프 경우엔 12학년이 인정 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이 됩니다^^

 4탄은 발도르프 총정리를 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